컨디션 향상 클리닉

sub_04_sec01

수험생에게는 집중력과 학습능력 향상이,
직장인에게는 만성피로회복과 업무능력 향상이 필요합니다.

수험생들과 직장인들의 컨디션 관리는 성공으로 가는 왕도입니다.

좋은 심신 상태에서 지금 해야 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각자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심신의 피로를 자율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몸의 회복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이 부분을 스스로 관리하기는 어렵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특히 ‘자율신경계 실조증 및 기능 이상’, ‘체형 불균형’
두가지는 수험생과 직장인의 컨디션 회복을 방해하는 요인입니다.

sub_04_sec01

컨디션 저하 원인

① 자율신경 실조증 및 기능 이상

우리 몸이 정상적인 신진대사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신경을 자율신경계라고 합니다.

보통 수면이나 소화 등의 기능은 우리의 의지로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서 자율신경계의 조절하에 스스로 진행됩니다.

이런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으로 나뉩니다.

자율신경계 역할

sub_04_sec02

그림에서 보다시피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눈 앞에 맹수가 있는 것처럼 신체 상황이 변화됩니다.
맹수가 눈 앞에 있으니 동공이 확대되고, 호흡을 깊게 하기 위해서 허파 기관지가 확대되고, 긴장상황으로 인해 심장박동이 촉진되는 변화가 발생합니다.
일상 생활속에서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되면 어지러움이나 두통, 가슴 두근거림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반대로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몸이 편안하고 이완된 상태로 변화됩니다.
흔히 식사를 하고 난 이후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침의 분비가 늘어나고, 소화와 장운동이 촉진되는 등 포만감을 느끼는 몸 상태로 변화됩니다.
그러나 부교감신경계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설사나 피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몸에 힘이 빠지거나 집중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평상시 이 두 가지 기능이 조화를 이루면서 우리 몸에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되어야 하는데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이 깨지거나 기능이 저하되면 피로감을 쉽게 느끼고, 오래 앉아 있지 못하는 등 수험생병에 해당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율신경계의 조절기능이 깨지는 대표적인 이유는 반복되고 누적된 스트레스, 피로감, 불규칙한 식습관 등 입니다.
반복되고 누적된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는 핵이 뇌에 위치해 있기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수험생이나 직장인 모두 스트레스가 반복되고 해소하지 못하고 누적되면 뇌에서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는 신호전달체계에 이상이 생기고, 자율신경계 기능의 원활한 조절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율신경계는 신체 기능을 한쪽으로 치우지지 않게 조절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과로가 지속되면 균형이 깨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시험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이나 직장인 모두 과로를 줄이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만들고 싶지만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단순히 생활습관 개선 외에도 기능이 저하되고 균형이 깨진 자율신경계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② 체형 불균형

체형 불균형이란 척추가 비정상적으로 휘어지거나 비틀어져 체형이 망가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 sub_04_sec02_2
  • sub_04_sec02_2

인체는 척추를 중심으로 좌우가 대칭이어야 하며 높이 역시 같아야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생활습관과 나쁜 자세로 인해 체형이 틀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형이 틀어진 상태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 일자목 증후군, 좌우어깨비대칭, 척추측만증, 굽은 등으로 변화하면서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척추라인에 피로감이 더욱 빨리 쌓이고 해소되지 않습니다.

주로 앉아서 생활할 수 밖에 없는 수험생이나 직장인 등은 구부정한 자세, 비뚤어진 자세 등으로 체형의 틀어짐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수험생병이 생겨나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체형의 불균형은 의자에 오래 앉아있기 어려운 몸상태로, 결국 수험생이나 직장인 등의 학습능률이나 집중력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성인에 비해 골격과 근육, 인대의 발달이 덜 성숙한 소아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아이들은 조금만 체형이 틀어져도 체형 불균형의 진행이 빠르고 증상도 더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소아청소년기의 아이들은 단순히 수험생병 뿐 아니라 추후 성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체형 불균형이 발생한 경우 체형불균형 상태를 유발하는 생활습관이나 자세를 찾아내고, 이를 교정하는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율신경 기능이상, 체형불균형 두가지를 모두 해결하는 것이 밸런스가 잡힌 건강한 성장과 집중력 및 학습능력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컨디션 향상 클리닉 진단검사 방법

집중력 장애와 관련된 진단은 육안상 파악되는 정보만으로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오늘한방병원에서는 X-ray 뇌파/맥파 검사 체열진단기 검사3가지 진단검사 이후 의료진의 상담을 통해서 자율신경계 기능 이상 및 체형 불균형 상태를
진단하고, 환자의 상황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제시합니다.

  • sub02_sequelae

    01. 뇌파/맥파 검사

    ① 현재 두뇌 건강점수, 두뇌 스트레스, 두뇌 활동정도 검사
    ② 현재 자율신경계 나이 및 균형, 스트레스 및 누적피로도, 신체활력 점수
    두가지 사항을 파악합니다.

    뇌파/맥파 검사를 진행할때 추가적으로 심리상태를 평가하는 설문조사를 같이
    진행합니다.

  • sub02_sequelae

    02. 인바디검사

    인바디검사에서는 현재 체중뿐 아니라 체지방이나 근육량, 부위별 근육발달과 내장지방, 신체발달 점수등의 결과를 파악하여 환자의 몸상태를 진단합니다.

  • sub02_sequelae

    03. 체열진단기 검사

    체열진단기 검사는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방사되는 적외선(열에너지)을 감지하여 미세한 체표면의 온도 변화를 검출해줍니다.
    체열진단기 검사를 통해 통증이나 염증, 신경손상 부위의 미세한 체열 변화를 통해
    통증 및 염증이 발생한 부위 및 혈액의 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부위를 판별해줍니다.